ESG Management

ESG 경영

ESG 경영

E­SG 경영이란

Environmental(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구조)의 첫 글자로 비재무적인 경영이며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경영이다.
“Increased Importance of ESG in terms of Corporate Value Enhancement”

회사연혁 이미지

Environmental

기후변화 및 탄소 배출

환경오염 및 환경규제

생태계 및 생물 다양성

회사연혁 이미지

Social

데이터 보호 및 프라이버시

인권, 성별 평등 및 다양성

지역사회 관계

회사연혁 이미지

Governance

이사회 및 감사위원회 구성

뇌물 및 반부패

기업윤리

E­SG 개념의 관점

규범적 관점 (Normative perspective)

기업의 준수 의무사회의 목표와 가치 측면에서 바람직한 정책을 추구하고, 그에 대한 의사결정 혹은 행동을 실시하는 기업인의 의무
(Bowen, 1953)

통합적 관점 (Integrated perspective)

이해관계자 기대부합특정 시점에 사회가 조직에 대해 가지는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율적 기대를 포괄함
(Carroll. 1979)

도구적 관점 (Instrumental perspective)

투자의사결정 반영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투자 형태로 볼 수 있으며, 경영진은 기업에 적절한 CSR 투자수준을 결정해야 함
(McWiliams and Siegel. 2001)

정치적 관점 (Political perspective)

정치적 이해관계정부 당국이 사회적 역할을 수행 할 수 없거나 의지가 없는 경우, 기업이 공공재 공급자로서 책임있는 비지니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함
(Scherer at al., 2016)

ESG 구조

기업이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달성하기 위한 세 가지 핵심 요소

  • Environmental - 환경
  • 기후변화 및 탄소 배출

    환경오염ㆍ환경규제환경오염ㆍ환경규제

    생태계 및 생물 다양성

    자원 및 폐기물 관리

    에너지 효율

    책임있는 구매ㆍ조달 등

  • Social - 사회
  • 고객만족

    데이터 보호ㆍ프라이버시

    인권, 성별 평등 및 다양성

    지역사회 관계

    공급망 관리

    근로자 안전 등

  • Governance - 지배구조
  • 이사회 및 감사위원회 구성

    뇌물 및 반부패

    로비 및 정치 기부

    기업윤리

    컴플라리언스

    공정경쟁 등

  • 인증서

    벤처기업확인서